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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가 어느 땐데…’ 사조그룹, 명절 선물세트 강매 논란 ‘일파만파’
▲ 참치 캔 제조업체로 유명한 사조그룹이 임직원과 협력 업체를 대상으로 추석 명절 선물세트를 강매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출처=사조그룹 공식 홈페이지, 편집=박진아 기자>

[아유경제=김진원 기자] 참치 캔 제조업체로 유명한 사조그룹이 임직원을 대상으로 추석 명절 선물세트 강매 논란에 휩싸였다. 이는 사실상 기업 갑질의 한 형태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사조 그룹의 행태를 고발함과 동시에 진상조사를 요청하는 글이 게시됐다.

임직원에 선물세트 판매 할당량 ‘제시’
협력사 역시 ‘강매 요구’ 받아

지난 8월 28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제2의 남양유업 밀어주기 사태(사조그룹의 선물세트 직원 강제판매)’라는 제목의 청원글이 게시됐다. 사조그룹이 10여 년이나 되는 긴 기간 임직원들에게 명절선물세트 등을 구매하게 강요했다는 청원자의 충격적인 주장이다. 

게시글을 살펴보면 ‘그래도 매번 사판마다 힘든 수치지만 역동적으로, 슬기롭게 잘 헤쳐 나와 주셨으니…(중략) 이번 2018년 추석 사판도 잘 진행해 주시리가 굳게 믿습니다. 이번 2018년 추석 사판은 그룹 목표가 210억 원으로 책정 됐습니다. 아직까지 접해보지 못한 숫자로, 또한 역대 가장 많은 목표가 부여됐습니다…(중략) 각 계열사 담당자님들은 8월 20일부터 매일 오후 5시까지 당일 실적을 집계하셔서 알려주시길 바라며, 그룹웨어를 통해 실적공지를 20일부터 시작하겠습니다’라고 적혀있다.

청원자는 “위에서 보듯이 사조그룹은 각 계열사별 담당자별로 판매 목표가를 강제로 설정 및 판매를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해당 청원글에 따르면 각 계열사 별로 사조해표 46억 원, 사조산업 38억 원, 사조대림 25억 원, 사조씨푸드 21억 원, 사조오양 18억 원, 경영관리실 2억1000만 원 등의 할당량이 명시돼 있다.

그는 이어서 “사조그룹은 각 계열사별 담당자별로 판매를 강요하고 있다. 사조 직원들은 목표량을 맞추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사비로 구매 및 사제기를 하고 있다”며 “목표량을 맞추지 못하면 사조그룹은 인사 상 불이익을 주고 있어 각 담당자들은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개인별로 목표 판매량을 산정했을 때 과장급이 약 1500만 원, 대리급이 약 1000만 원을 팔아야 목표량을 맞출 수 있다”며 “과장급 연봉을 4000만 원으로 기준을 두면 설ㆍ추석 선물세트 판매량과 연봉이 동일하다고 보여진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주장에 사조 그룹의 한 관계자는 “그룹사에서 계열사로 목표를 부여했지 (직원) 개별로 목표 부여한 바는 없고 인사상의 불이익은 전혀 없었다”면서 “판매 금액의 6%를 성과급으로 주기 때문에 사내판매를 좋아하는 직원도 많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사조그룹의 이 같은 갑질은 이에 그치지 않고 협력 업체에도 강요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7일 CBS노컷 뉴스가 사조의 협력사들 역시 이 같은 선물세트 판매부탁을 마다하지 못해 정상적인 업무가 불가능할 지경이라고 폭로했기 때문이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사조그룹의 A 협력사는 지난 8월 중순부터 사조산업과 사조씨푸드, 삼화벤처 등으로부터 선물세트 판매를 요청받고 회사 직원 또는 가족 등에게 판매한 뒤 매출현황 등을 사조그룹 계열사 담당자에게 보고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조그룹 계열사들은 혹시나 모를 논란에 대비해 공문은 일절 보내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치밀한 계획 하에서 행해지고 있음을 짐작케 했다.

A 협력사의 한 직원은 노컷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사조계열사로부터 받는 금액을 배분받은 후 판촉을 위해 이곳저곳 연락해야 하고 주문이 오면 그것도 집계해야 하니까 업무에 비상이 걸린다”며 “직원은 물론 회사 사장까지 요청 받은 판매량을 감당하기 위해 한 달간 정신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사조에서는 판매요청이라고 하지만 판매실적이 경쟁사와 비교가 되니 가령 우리가 7000만 원을 판매하는데 경쟁사에서 9000만 원을 판매했다면 발주하는 물량이 바뀔 수도 있다는 우려가 크다”며 “더 큰 문제는 사조가 할당한 선물세트 판매물량은 고스란히 연쇄적으로 A사의 협력 업체나 하청업체로도 넘어간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전임직 제도 운영 논란’도 가중
사조 그룹이 추구하는 ‘윤리 경영’과 정면 대치

이 외에도 사조 그룹은 ‘전임직 제도 운영 논란’과도 연관됐다.

이달 5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사조그룹 성차별 진급제도 고발(전임직군)’이라는 청원글이 올라왔다.

청원자는 “사조그룹에서 2017년 4월부터 시행된 ‘전임직 제도’에 대한 불만을 토로한다”며 “이는 정해진 업무 절차와 지시에 따라 기본적인 지식과 경험으로 반복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자에게 해당되는 직군제도인데 이를 여직원들에게만 적용시키고 있다”고 고발했다.

그는 “이 직군은 여직원 모두에게 해당돼 연차에 상관없이 대리로 진급이 제한된다”며 “전임직 제도에 동의하라는 상부의 지시가 내려왔고 이에 동의하지 않으면 퇴사가 될 수도 있어 불만을 토하면서도 서명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청원자는 계속해서 “일하는 데 있어 남ㆍ여 구분이 없고 퇴근시간도 동일한데 왜 여자에게만 진급에 제한을 두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해당 제도 전에도 여직원들은 남직원과 비교할 때 진급누락 1~2년은 기본이고, 매년 인사발령 공고에서 하단 전임직군에 몰려있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여러 논란에 대한 사조그룹 측의 입장을 듣기 위해 본보는 수차례 연락을 시도했으나 연결이 되지 않았다. 

사조그룹의 윤리 경영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기업이 책임과 의무를 충실히 이행하고 기업가치를 끊임없이 증대시킴으로써, 고객, 주주, 협력 회사, 임직원 및 국가와 사회 등 모든 이해 관계자들로부터 사랑과 신뢰를 받는 기업, 경영철학인 도전ㆍ신뢰ㆍ열정을 윤리경영의 바탕으로 실천함으로써 세계 일류 종합식품기업’이 되는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사조 그룹의 갑질 등은 그들이 추구하는 윤리경영과는 동떨어져 보인다.

김진원 기자  koreaareyou@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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