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경제 청와대
[아유경제_정치] ‘북핵 총괄’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에 노규덕 평화기획비서관 임명바이든 행정부 외교안보 개편에 대응… 평화기획비서관에 김준구 전 주호놀롤루 총영사

[아유경제=고상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차관급)에 노규덕(57) 청와대 평화기획비서관을 임명했다.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북핵 협상 실무를 총괄하며, 미국 국무부를 포함해 중국, 일본, 러시아 등 6자회담 당사국과 실무 공조를 수행한다. 이번 인선은 2017년 9월 이도훈 본부장 임명 이후 3년 3개월 만의 교체다.

새로 임명된 노규덕 본부장은 외무고시 21회 출신으로, 외교통상부 조정기획관, 외교부 평화외교기획단장, 주나이지리아 대사, 장관 보좌관, 대변인을 지냈다. 지난해 3월부터는 청와대 국가안보실에서 안보전략비서관과 평화기획비서관으로 근무했다.

이번 인사는 내년 1월 20일 미국의 조 바이든 행정부 출범에 따른 선제적 대응으로 풀이된다. 바이든 당선인이 대북 외교안보 라인을 재편함에 따라, 우리 측도 노 본부장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대미 외교 라인을 구축할 전망이다.

한편 청와대는 노 본부장의 이동으로 공석이 된 청와대 국가안보실 평화기획비서관에 김준구(54) 전 주호놀롤루 총영사를 임명했다. 김준구 신임 평화기획비서관은 외무고시 26회로, 외교부 북미2과장, 북미국 심의관, 국무조정실 외교안보정책관 등을 역임했다.

고상우 기자  gotengja@naver.com

<저작권자 © AU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고상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