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경제 정치일반
[아유경제_정치] 합참 “북한, 함경남도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미상 발사체 2발 발사”‘유엔 안보리 제재 대상’ 탄도미사일 가능성도 거론

[아유경제=고상우 기자] 북한이 25일 동해상으로 미상의 발사체를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이하 합참)는 이날 “북한이 함경남도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미상발사체 2발을 발사했다”며 “추가 정보에 대해서는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 중에 있다”고 밝혔다.

합참은 이어 “우리 군은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한미 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군당국이 발사체의 제원과 사거리를 분석 중인 가운데, 일각에서는 이번 발사체가 탄도미사일일 수 있다는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미국 CNN 방송은 미국 고위당국자를 인용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사실을 미국 정부가 확인했다”며 “하지만 단거리인지 중ㆍ장거리인지 아직 알지 못한다”고 보도했다.

북한이 이날 쏘아올린 발사체가 탄도미사일이라면, 이는 지난해 3월 29일 강원 원산시에서 ‘초대형 방사포’를 시험 발사했다고 주장한 이후 약 1년만이다. 탄도미사일은 사거리와 무관하게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위반에 해당한다.

앞서 북한은 지난 21일 평안남도 남포시 온천군 일대에서 서해 방향으로 순항미사일 2발을 발사한 바 있다.

고상우 기자  gotengja@naver.com

<저작권자 © AU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고상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