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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유경제_재개발] 도마ㆍ변동4구역 재개발 어쩌나!…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 광주 붕괴사고로 주민 반발 이어져안양 관양현대도 ‘촉각’… 업계 “부산 투어도 ‘뭇매’ 건물 무너지는데 수주 현장은 향응 제공?”
공사 중지 사태 및 비난 목소리 높아져
▲ 국내 언론사 뉴스들에 현대산업개발을 지탄하는 수많은 댓글이 달리고 있다. <출처=각 언론사 홈페이지 캡처>

[아유경제=김민 기자] 대전광역시 도마ㆍ변동4구역(재개발)이 시공자 선정을 앞두고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이 입찰에 참여한다는 소문이 흐르고 있다. 전문가들은 일부 조합원들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예상하면서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는 형국이다.

이달 11일 광주광역시 ‘화정아이파크’ 신축 아파트 공사현장의 붕괴사고 여파로 그 파장이 도시정비업계 곳곳으로 파고들고 있는 것. 그뿐만 아니라 일부 수주전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오미크론 피해 확산 시국에 부산광역시 투어 등 금풍ㆍ향응 제공 의혹이 이슈화하면서 현대산업개발은 이중고ㆍ삼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도마ㆍ변동4구역 재개발사업은 대전 서구 변정7길 5(변동) 일원 18만1962㎡에 지하 2층~지상 38층 규모의 공동주택 3200여 가구 및 부대복리시설 등을 신축할 계획이다.

▲ 도마ㆍ변동4구역 재개발 일대 결정도. <사진=아유경제 DB>

그런데 이곳에 ▲현대산업개발을 주축으로 ▲롯데건설 ▲SK에코플랜트 등이 이미 3개 사 컨소시엄을 꾸려 입찰에 참여한다는 소문이 기정사실로 되고 있다.

도마ㆍ변동4구역의 조합원들은 “당장 컨소시엄 금지를 걸든 2개 사 컨소시엄 가능 등을 허용하든 조합에서는 합당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무너지는 아파트를 짓는 건설사를 주관사로 해서 시공자를 선정하는 건 무리가 있다”고 강조한다.

비판의 목소리를 내는 주민들은 컨소시엄 입찰도 반대지만 현대산업개발의 붕괴사고를 보고도 3개 사 컨소시엄 입찰을 허용하는 것은 조합원들을 기만하는 것으로 생각할 것 같다고 덧붙인다.

▲ 광주 아파트 붕괴가 일어난 현장. <사진=아유경제 DB>

광주 사업장 중심 현대산업개발 사업 ‘중지’ 공식화

광주뿐만 아니라 현대산업개발이 수주하고 공사를 맡은 구역들이 일제히 사업 정체가 공식화되고 있는 가운데 기수주현장들은 비상이 걸렸다.

현대산업개발이 총괄하는 현장ㆍ컨소시엄 현장에서도 현대산업개발을 배제하고 시공자를 다시 뽑아야 한다는 목소리마저 나오고 있다. 앞으로 시공자를 뽑는 경기 안양시 관양현대(재건축)도 상황이 비슷해 수주전에 적신호가 켜졌다.

우선 현대산업개발이 관양현대 시공권을 위해 회사 이름을 ‘현대산업개발’이 아닌 ‘현대 아이파크’로 홍보하는 것이 문제가 됐다.

안양 동안구 관평로 333(관양동) 일대 6만2557㎡를 대상으로 한 관양현대는 지하 3층에서 지상 32층에 이르는 공동주택 15개동 1305가구 및 부대복리시설 등을 건설할 계획이다.

일부 주민들은 현대산업개발이 ‘현대’ 이름을 앞세워 ▲사업참여제안서 ▲주민설명회 ▲OS 활동 ▲단지 내 현수막 등을 통해 ‘현대 아이파크’라고 소개한다고 제보했다.

특히 현대산업개발은 ▲SPC 사업비 2조 원 조달 ▲사업 조건(공사비 인상)ㆍ대안 설계 비교 등 조합원들의 평가 때문에 진통을 겪는 모양새다.

네이버와 다음 등 포털에 ‘안양 관양현대’, ‘현대산업개발’ 단어들을 검색해 보면 온통 현대산업개발 구설수들이 검색된다.

가장 많은 이슈는 ‘관양현대에서 말 바꾸기 의혹’이다. 각종 보도에 따르면 현대산업개발의 도급계약서 제4조제2항에 “갑 또는 갑의 조합원이 직접 조달하는 것을 원칙” 또한 제41조제1항에서 “갑과 을의 조합원이 협의해 갑의 조합원이 직접 이주비를 금융기관으로부터 차입하기로 한다”라고 된 내용이 나온다.

현대산업개발이 SPC를 통해 이주비ㆍ사업비 일체를 조달한다는 홍보를 펼쳤지만 계약서를 두고 보면 “조합이 직접 금융기관에서 차입하기로 한다”는 내용인지라 일부 조합원들은 정확한 판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아울러 현대산업개발의 ‘시공자 선정 후 설계 변경은 불가능하다’는 논리도 논란을 키우고 있다. 사업참여제안서와 도급계약서 내용이 상충하기 때문이다.

다시 도급계약서를 볼 때 제13조에서 “갑과 을이 협의하는 경우 설계 변경을 할 수 있다”면서, 제6조 “설계 변경에 따른 추가 공사비”라고 명시하고, 제8조제4항은 “사업참여제안서와 도급계약서 상호 상충되는 부분이 있을 시 공사도급계약서의 효력을 우선순위로 인정한다”고 나와 있다.

무너지는 아파트를 뒤로하고 수주현장서 부산 투어 등 금품ㆍ향응 제공도 ‘구설수’

이 밖에 현대산업개발은 재개발ㆍ재건축 공사 및 철거현장의 사고는 뒤로 한 채 다른 재건축 수주현장에선 조합원들을 상대로 부산광역시 해운대 관광을 위한 투어를 진행한 바 있어 도마 위에 올랐다.

관양현대 재건축 일부 조합원들은 혼탁한 수주전ㆍ과열 방지를 위해 「정비사업 계약업무 처리기준」과 조합의 입찰지침서를 위반할 경우 입찰 자격 박탈 등을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을 싣고 있다.

현대산업개발의 홍보전략을 두고 이곳 주민들은 엄격하고 단호하게 관련 법과 지침을 적용해야 한다고 토로했다. 일부 제보자에 따르면 지난해 말께부터 신년 첫 주까지 현대산업개발에서 조합원들을 상대로 부산 해운대구 관광 투어를 벌이며 조합원들에게 금품ㆍ향응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본보에서는 관련 영상을 단독으로 입수했으며, 실제로 각종 식사 접대와 관광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합원들의 투어 일정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오전 8시 KTX 광명역 출발 ▲부산역 도착 후 대기 중인 리무진 차량을 이용해 ‘해운대아이파크’ 특정 세대 방문 ▲다시 리무진 차량을 이용해 일식집(해운XX)으로 이동해 고가의 식사 진행 ▲이후 유람선 및 요트를 이용한 관광 진행 ▲부산역 이동해 오후 7~8시께 광명역 도착 ▲저녁식사 후 귀가 등을 골자로 하는 일정이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조합원들이 투어하면서 여기에 소요되는 KTX 왕복기차비용, 리무진버스, 점심식사 및 유람선 관람비용 모두 현대산업개발에서 조합원 접대를 목적으로 사용한 정황이 확인됐다”면서 “현대산업개발의 직원 수명이 함께 동행해 관광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귀띔했다.

현대산업개발이 기수주했던 현장들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비상대책회의들이 열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앞으로 비슷한 현장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컨소시엄을 맺는 현장서는 현대산업개발을 배제하고 사업하던지, 시공자 선정을 해지하고 다시 뽑자는 여론까지 높아지고 있다고 파악됐다.

▲ 부산에서 투어를 진행하고 있는 일부 조합원 추정 인파와 투어를 위해 조합원들을 태우는 현대산업개발 측 리무진 차량. <사진=아유경제 DB>

김민 기자  koreaareyou@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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